본문 바로가기

doctoral course /organization innovation seminar

기업의 전략을 생각해 보니, 기업에 대해서 생각해야 한다.

기업의 전략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기 위해서는……

 

전략의 정의는 다채롭다!!!

기업은 이윤추구를 한다고 말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social responsibility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전략적이라는 말은 기업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에 한정지어서 표현하기 어렵다.

하지만 아직까지의 학술적 관점에서 기업의 정의는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으로 규정짓는 것이 일반적이다. 패러다임의 변화가 수반되지 않으면 이러한 일반화된 정의를 바꾸기는 어렵다. 우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도 기업의 영역으로 들어오면 결국 기업의 이윤추구가 최소한 전제조건이 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연구자로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       기업에 대한 내 생각은 어떤지, position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내 위치에서 생각하고 연구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       다른 사람보다 먼저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다고 보는 것보다는 하나의 관점에서 현상을 관통해야 한다. 그리고 그 시각을 먼저 갖고 주장해야 한다.

 

(2013. 5. 2. 조직혁신론세미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