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nography 에 대한 글, 인터넷에서 퍼왔음. (http://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esigner1983&logNo=80171123510)
에스노그라피는 현장조사field research, 관찰조사observational research, 또는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이라고 불리는데 오늘날 질적 조사라는 범주로 분류되는 조사 전통의 원형이다. 여러 마케팅 조사기법 가운데 에스노그라피는 가장 질적인 기법으로서, 지식을 습득하고 세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보다 인문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naturalistic이며,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방식을 포괄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에스노그라피는 집중 면담, 포커스 그룹, 생애사 분석, 기호학, 텍스트 분석 등의 조사방법과 많은 특징을 공유하는 동시에 대조되기도 한다. 에스노그라피는 1960년대 이후 질적 조사라는 용어가 거의 전적으로 포커스 그룹 조사와 동일시되어 온 마케팅 조사 분야에서는 일종의 반란자의 도구처럼 간주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인류학, 사회학, 그리고 여러 응용학문 분야에서는 에스노그라피 연구를 질적 연구의 전형으로 간주해 왔다.
마케팅 리서치 분야의 총아로 부상한 에스노그라피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는 현장조사field research, 관찰조사observational research, 또는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조사방법으로서, 오늘날 질적 조사라는 범주로 분류되는 조사 전통의 원형이다. 20세기 초 서구 문화인류학자들이 다른 문화의 사회적 삶과 사회제도를 연구하면서 시작된 이 방법은 인간의 본성, 사회적 협력, 일상생활의 영위 등에 관한 근본적 진리를 발견하는 데 이용되었다.
이제 에스노그라피는 현대사회의 문화를 연구대상으로 삼는 인류학뿐만 아니라 사회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사람들은 기술, 경제구조, 정치제도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적응해 나감과 동시에 건강, 가족 구성, 공동체에서의 역할, 일과 여가의 관계 등 새롭게 바뀌어 가는 삶의 변화에 대응하며 살아간다. 이 같은 상황에서 에스노그라피는 생산성과 라이프스타일을 향상시키는 수많은 기회를 어떤 계층이 어느 곳에서 어떻게 포착하여 자신의 삶에 활용하는가를 파악하는 데에 매우 적합한 방법이다. 즉 에스노그라피는 소비자가 상품을 실제 사용하고, 서비스를 제공받고, 이익을 얻게 되는 구체적 이유와 상황을 탐색하는 방법이다.
에스노그라피는 현실세계를 직접 다루는 것을 규범으로 삼기 때문에, 실험실에서 하는 시장분석, 전화 설문조사, 쇼핑몰에서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고 물어보는 인터뷰 등에 의존하는 확률적 및 통계학적 시장 분석과 구별된다. 에스노그라피 조사자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고 사용하는 현장―도심의 쇼핑센터, 부엌, 샤워실 등―으로 찾아가 그들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한다. 이는 인위적으로 응답자 집단을 구성해 집중적으로 질문하는 포커스 그룹 조사 같은 질적 조사 방법과도 다르다. 그러나 에스노그라피적 방법론이 계량화를 전적으로 배제하지는 않으며, 필요에 따라 통계적 측정법이나 집단 면담법 등을 사용하는 등 융통성을 발휘한다.
이 같은 이유로 인해 에스노그라피는 최근 마케팅 리서치 분야의 총아로 부상했다. 실제로 2006년에 인텔은 24명, 마이크로소프트는 20여 명의 에스노그라퍼를 임용했고, 서구 기업체에서는 에스노그라피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서구와 같은 수준은 아니지만 국내에서도 몇 년 전부터 일부 대기업 마케팅 부서와 리서치 회사가 문화인류학 전공자를 고용하여 참여관찰을 포함한 마케팅 조사를 맡기고 있다. 또한 관련 논문들이 학계와 기업 연구소 등에서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 이처럼 에스노그라피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커지고 있지만 우리말로 된 참고서적은 많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케팅 에스노그라피를 공부하고 가르치는 다섯 명의 문화인류학자와 경영학자들이 한 권의 책을 스터디 교재로 사용한 후 그 유용함에 감탄하여 번역하기로 뜻을 모았다. 그 책이 바로 마케터를 위한 에스노그라피Marketers for Ethnography이다.
에스노그라피는 현장조사field research, 관찰조사observational research, 또는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이라고 불리는데 오늘날 질적 조사라는 범주로 분류되는 조사 전통의 원형이다. 여러 마케팅 조사기법 가운데 에스노그라피는 가장 질적인 기법으로서, 지식을 습득하고 세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보다 인문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naturalistic이며,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방식을 포괄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에스노그라피는 집중 면담, 포커스 그룹, 생애사 분석, 기호학, 텍스트 분석 등의 조사방법과 많은 특징을 공유하는 동시에 대조되기도 한다. 에스노그라피는 1960년대 이후 질적 조사라는 용어가 거의 전적으로 포커스 그룹 조사와 동일시되어 온 마케팅 조사 분야에서는 일종의 반란자의 도구처럼 간주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인류학, 사회학, 그리고 여러 응용학문 분야에서는 에스노그라피 연구를 질적 연구의 전형으로 간주해 왔다.
마케팅 리서치 분야의 총아로 부상한 에스노그라피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는 현장조사field research, 관찰조사observational research, 또는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조사방법으로서, 오늘날 질적 조사라는 범주로 분류되는 조사 전통의 원형이다. 20세기 초 서구 문화인류학자들이 다른 문화의 사회적 삶과 사회제도를 연구하면서 시작된 이 방법은 인간의 본성, 사회적 협력, 일상생활의 영위 등에 관한 근본적 진리를 발견하는 데 이용되었다.
이제 에스노그라피는 현대사회의 문화를 연구대상으로 삼는 인류학뿐만 아니라 사회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사람들은 기술, 경제구조, 정치제도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적응해 나감과 동시에 건강, 가족 구성, 공동체에서의 역할, 일과 여가의 관계 등 새롭게 바뀌어 가는 삶의 변화에 대응하며 살아간다. 이 같은 상황에서 에스노그라피는 생산성과 라이프스타일을 향상시키는 수많은 기회를 어떤 계층이 어느 곳에서 어떻게 포착하여 자신의 삶에 활용하는가를 파악하는 데에 매우 적합한 방법이다. 즉 에스노그라피는 소비자가 상품을 실제 사용하고, 서비스를 제공받고, 이익을 얻게 되는 구체적 이유와 상황을 탐색하는 방법이다.
에스노그라피는 현실세계를 직접 다루는 것을 규범으로 삼기 때문에, 실험실에서 하는 시장분석, 전화 설문조사, 쇼핑몰에서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고 물어보는 인터뷰 등에 의존하는 확률적 및 통계학적 시장 분석과 구별된다. 에스노그라피 조사자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고 사용하는 현장―도심의 쇼핑센터, 부엌, 샤워실 등―으로 찾아가 그들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한다. 이는 인위적으로 응답자 집단을 구성해 집중적으로 질문하는 포커스 그룹 조사 같은 질적 조사 방법과도 다르다. 그러나 에스노그라피적 방법론이 계량화를 전적으로 배제하지는 않으며, 필요에 따라 통계적 측정법이나 집단 면담법 등을 사용하는 등 융통성을 발휘한다.
이 같은 이유로 인해 에스노그라피는 최근 마케팅 리서치 분야의 총아로 부상했다. 실제로 2006년에 인텔은 24명, 마이크로소프트는 20여 명의 에스노그라퍼를 임용했고, 서구 기업체에서는 에스노그라피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서구와 같은 수준은 아니지만 국내에서도 몇 년 전부터 일부 대기업 마케팅 부서와 리서치 회사가 문화인류학 전공자를 고용하여 참여관찰을 포함한 마케팅 조사를 맡기고 있다. 또한 관련 논문들이 학계와 기업 연구소 등에서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 이처럼 에스노그라피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커지고 있지만 우리말로 된 참고서적은 많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케팅 에스노그라피를 공부하고 가르치는 다섯 명의 문화인류학자와 경영학자들이 한 권의 책을 스터디 교재로 사용한 후 그 유용함에 감탄하여 번역하기로 뜻을 모았다. 그 책이 바로 마케터를 위한 에스노그라피Marketers for Ethnography이다.
'academic thinking > about academic thesis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칭찬의 역효과와 모티베이션 (0) | 2014.02.04 |
---|---|
인지적 만족과 정서적 만족 (cognitive / affective satisfaction) (0) | 2013.09.23 |
사회적 칭찬과 CSR의 관계... 흐음... (0) | 2013.07.02 |
Ethics and Law_Guiding the invisible hand to correc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externalities 중에서 (0) | 2013.06.14 |
Affordance Theory (1) | 2013.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