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ademic thinking /about academic thesis

이론이란 무엇인가?

비록 이론을 구성하는 요소가 무엇이냐에 대해 학자들 간의 이견이 없는 것은 아니나 

대체로 경영학 분야에서 이론의 정의는 

Hunt(1991)나 McKelvey(1997)의 지적대로 

Rudner(1966)가 내린 정의방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듯하다. 


Rudner(1966:10)는 

이론이란 구조적으로 연결된 주장으로서 

법칙과 같은 일반화가 될 수 있고 

실증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일반화란 

“만약/그러면(if/then)” 문장을 통해 법칙화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Hunt, S. D. 1991. Modern marketing theory : Critical issues in the philosophy of marketing science. Cincinnati, OH: South-Western.

McKelvey, B. 1997. Quasi-natural organization science. Organization Science, 8: 352-380.

Rudner, R. S. 1966. Philosophy of social sci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