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이론을 구성하는 요소가 무엇이냐에 대해 학자들 간의 이견이 없는 것은 아니나
대체로 경영학 분야에서 이론의 정의는
Hunt(1991)나 McKelvey(1997)의 지적대로
Rudner(1966)가 내린 정의방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듯하다.
Rudner(1966:10)는
이론이란 구조적으로 연결된 주장으로서
법칙과 같은 일반화가 될 수 있고
실증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일반화란
“만약/그러면(if/then)” 문장을 통해 법칙화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Hunt, S. D. 1991. Modern marketing theory : Critical issues in the philosophy of marketing science. Cincinnati, OH: South-Western.
McKelvey, B. 1997. Quasi-natural organization science. Organization Science, 8: 352-380.
Rudner, R. S. 1966. Philosophy of social sci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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